<아하목사의 행복편지>

“당신만의 버킷리스트를 갖고 있습니까?”


“당신은 당신만의 버킷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까?” 라는 질문을 종종 받곤 합니다. 친구 여러분은 지금 버킷리스트를 갖고 계십니까? 혹시 버킷리스트를 작성할 계획이십니까?


버킷리스트란 오직 한번 뿐인 우리의 인생을 후회하지 않는 삶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는 내 인생의 소망 목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 잠시후 저녁 8시부터 K-TV “멘토링 토크 시대공감 Q"를 통해서 죽음을 앞둔 순간이 아닌, 지금 여기에, 그리고 미래에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이끌어줄 내 인생의 ‘버킷리스트’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길 나눠보려고 합니다.


인생에서 내가 원하는 것이 과연 무엇인가를 찾아내고 추구하는 행위가 바로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버킷리스트는 우리 인생에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미 우리 사회에서 버킷리스트가 공공연해졌다는 것은 어쩜 우리 삶의 의미가 단순히 ’성취‘에서 ’행복’으로의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가 인생에서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것은 살면서 이미 한 일들이 아니라, 하지 않은 일들이라는 이야기가 매우 설득력 있게 다가옵니다.

지금부터, 여기부터, 작은 것부터,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적다보면 나만의 버킷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하고 가슴이 뛰는가?를 떠올려보는 것도 좋을 것이구요.


또 버킷리스트는 단순히 하고 싶은 일만 쓰는 게 아니라 버리고 싶은 것, 줄이고 싶은 것,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은 것도 중요한 버킷리스트 목록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바른 믿음과 바른 삶으로 기록하는 버킷리스트는 채움 목록이기도 하겠지만 버림과 비움의 목록이 될 테니까요! 아하!


Posted by 밥퍼 다일공동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dail1004.tistory.com BlogIcon 변창재 2013.03.05 0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른 믿음과 바른 삶으로 기록하는 버킷리스트는 채움 목록이기도 하겠지만 버림과 비움의 목록도 된다는 말씀이 가슴에 깊이 와닿습니다. 귀한 글, 감사드립니다.

  2. BlogIcon 봄길 2013.03.05 09: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취에서 행복으로!
    성취위주의 삶을 살았음을 부정하지 않을수없습니다.
    진지하게 버킷리스트를 작성해보는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편지를 통해 좋은 물음을 주신 최일도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