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현장]

다일작은천국

 
새로운 출발! 내일의 희망으로!

안녕하세요.

2022년 9월 7일부터 다일작은천국에 입사한 신입 사회복지사 이현우라고 합니다.

저는 나름 짧지 않은 기간 동안 다양한 사회복지분야에서 클라이언트를 만나며 근무를 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클라이언트를 만나더라도 어렵지 않게 케어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던 저는

좋은 기회로 노숙인요양시설인 다일작은천국에 입사하여 일 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입사 첫 날 들 뜬 기분과 의욕이 넘치는 상태에서 출근을 하였고

원장님을 비롯하여 선배님들에게 업무를 인계받고 근무를 시작하였습니다.

평탄하게 근무를 시작한 저는 얼마 지나지 않아

아 과연 내가 이 곳에서 계속 근무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스스로에 대한 질문을 쏟아내기 시작했습니다.

이유인즉슨 제가 생각한 것보다 더욱 상황이 좋지 않은 환자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죽음을 목전에 둔 말기암 환자를 비롯하여 스스로 몸을 가누지 못하는 와상 환자들을 보며

내가 이들을 케어하고 남은 삶 동안에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자신감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심한 부담감에 고민이 많아졌었습니다.

하지만 이분들과 소통하고 몸을 부대끼며 생활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날수록 이들의 모든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며

처음에는 너무나 힘들게 느껴졌던 신변처리를 혼자 능숙하게 할 수 있게 되었을 때쯤에는 가슴 뭉클해지는 연민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 다일작은천국의 원장님을 비롯하여 저보다 훨씬 나이 어린 선배님들이

너무나 능숙하고 자연스럽게 입소자들을 케어하는 모습을 보면서 얼마나 감탄을 많이 했는지모르겠습니다.

언제는 한번 선배님에게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혹시 입소인들 신변처리 하는 것이 힘들지는 않으신지요?” 라는 질문에

선배님은 “저는 힘들다는 생각보다는 그런 것조차 혼자서 해내지 못하는 입소인들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라고 대답하는 선배님을 보며 크게 감동한 적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다일작은천국 임직원들이 근무에 임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보며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고

나도 이렇게 훌륭한 사회복지사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Posted by 다일공동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