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존경심이 세계 최하위라니요?”

 

 

현재 우리 국민들이 갖고 있는 어르신에 대한 존경심 정도가 세계 최하위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조사 결과에 대해 여러분들은 납득이 가십니까?

 

[2010∼2012 세계 가치관 조사]에서 분석한 이 놀라운 평가에 대하여 어떤 마음이 드시는지요? 일상에서 체감하는 우리 시대의 존경심 없는 삶! 여러분들은 어느 정도 공감하고 있으며 또한 그 정도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정직하게 이야기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예로부터 우리에게는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남다른 자부심이 있었습니다. 경로사상을 삶의 기본으로 생각해왔던 우리들이기에 이번 세계 가치관 조사 결과를 선뜻 사실로 받아들이기란 너무 힘이 들고 충격적이기까지 합니다.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근본원인과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실, 어르신이라면 노인 분들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요. 집에서는 부모와 조부모님, 교회에서는 목사와 장로님, 학교에서는 스승님, 사회에서는 직장 상사등 우리에게는 여러 어르신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관계를 맺고 함께 살아가고 있는 연장자들이요 어른들을 의미할텐데 사회 곳곳에서 원로와 연장자에 대한 존경심이 이렇게 빨리 쉽게 사라진 까닭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로 인해 우리사회 각계 각층이 겪고 있는 고통과 대책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말씀해주시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자, 우리 실상 이렇다면 어르신에 대한 존경심 회복을 위한 각 가정과 학교와 종교와 정부는 어디서부터 무엇부터 해야 할지요?

 

벗님 여러분들과 이 공간에서 토론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가지고 다음주 월요일 오후 8시로 시간대를 옮긴 K-TV 생방송 멘토링 토크 '시대공감 Q'에서 주제로 다루면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아하!

 

 

월요일 오후 8시로 시간대를 옮긴 K-TV 생방송 멘토링 토크 '시대공감 Q'에서

주제로 다루면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다일공동체